인프라 구성 요소
- 하드웨어(Hardware, HW): 서버 장비 본체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스토리지, 전원 장치 등입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이런 하드웨어를 설치하는 데이터 센터의 설비(건물, 공조, 보안 설비, 소화 설비 등)도 포함됩니다.
- 네트워크(Network) : 사용자가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서버를 연결하는 도구들입니다.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등 네트워크 장비와 이를 연결하는 케이블 배선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말에서 무선으로 연결할 때 필요한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 AP)도 있습니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장비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리소스나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 클라이언트 OS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Windows, macOS 등).
- 서버 OS : 시스템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Linux, Unix, Windows Server 등).
- 미들웨어(middleware) : 서버 상에서 서버가 특정 역할을 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웹서버의 경우 Apache, Nginx 가 있겠고 DB는 PostgreSQL, MySQL 등이 있겠습니다.
무조건 클라우드 > 온프레미스?
하드웨어를 직접 운용, 관리해야만하는 온프레미스보다 무조건 클라우드가 좋다! 라고 단언하고 싶지만 온프레미스 환경과 클라우드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안적 문제, 클라우드 업체가 보장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용성을 달성해야 하는 경우 등의 이유로 온프레미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 그런데 보통의 기업이 클라우드 업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보안성을 구축할 수 있을지, 더 나아가 과연 그러한 수준이 필요할 지를 생각해보면 대부분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네트워크
네트워크와 관련된 내용은 OSI 7계층과 엮어 아래 게시물에 정리해두었습니다.
AWS 네트워크를 공부할 기회가 생겼기에 이 내용을 추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cloudnet@팀(github 블로그)에서 집필한 따라하며 배우는 AWS 네트워크 입문을 따라 네트워크 공부 하면 좋습니다.
cloudnet@ 팀이 운영하는 블로그(notion)와 책 가이드를 번갈아 살펴가며 책을 공부하면 더욱 좋습니다
참고한 글)
'AWS > 🌐 AWS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tier arch와 함께 살펴보는 LB와 API gateway (0) | 2021.03.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