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클라우드 사용을 위한 인프라 기초

category AWS/🌐 AWS Network 2020. 10. 22. 11:40

인프라 구성 요소

 

  • 하드웨어(Hardware, HW): 서버 장비 본체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스토리지, 전원 장치 등입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이런 하드웨어를 설치하는 데이터 센터의 설비(건물, 공조, 보안 설비, 소화 설비 등)도 포함됩니다.
  • 네트워크(Network) : 사용자가 원격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서버를 연결하는 도구들입니다. 라우터, 스위치, 방화벽 등 네트워크 장비와 이를 연결하는 케이블 배선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단말에서 무선으로 연결할 때 필요한 액세스 포인트(Access Point, AP)도 있습니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장비를 제어하기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리소스나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 클라이언트 OS :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Windows, macOS 등).
    • 서버 OS : 시스템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Linux, Unix, Windows Server 등).
  • 미들웨어(middleware) : 서버 상에서 서버가 특정 역할을 하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웹서버의 경우 Apache, Nginx 가 있겠고 DB는 PostgreSQL, MySQL 등이 있겠습니다.

 

무조건 클라우드 > 온프레미스?

 

하드웨어를 직접 운용, 관리해야만하는 온프레미스보다 무조건 클라우드가 좋다! 라고 단언하고 싶지만 온프레미스 환경과 클라우드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안적 문제, 클라우드 업체가 보장하는 것보다 더 높은 가용성을 달성해야 하는 경우 등의 이유로 온프레미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 그런데 보통의 기업이 클라우드 업체보다 더 높은 수준의 가용성과 보안성을 구축할 수 있을지, 더 나아가 과연 그러한 수준이 필요할 지를 생각해보면 대부분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하이브리드(온프레미스 + 클라우드)

 

 

네트워크

네트워크와 관련된 내용은 OSI 7계층과 엮어 아래 게시물에 정리해두었습니다.

AWS 네트워크를 공부할 기회가 생겼기에 이 내용을 추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darrengwon.tistory.com/775

darrengwon.tistory.com/774

darrengwon.tistory.com/892

 

 

cloudnet@팀(github 블로그)에서 집필한 따라하며 배우는 AWS 네트워크 입문을 따라 네트워크 공부 하면 좋습니다.

cloudnet@ 팀이 운영하는 블로그(notion) 책 가이드를 번갈아 살펴가며 책을 공부하면 더욱 좋습니다

 

 

 

참고한 글)

 

 

개발자를 위한 인프라 기초 총정리

최근 클라우드 관련 부서로 옮겨 클라우드 관련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개발은 했어도 인프라 지식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업무를 하다보니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인프라 기초를 정리해

futurecreator.github.io

 

'AWS > 🌐 AWS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tier arch와 함께 살펴보는 LB와 API gateway  (0) 2021.03.05

darren, dev blog
블로그 이미지 DarrenKwonDev 님의 블로그
VISITOR 오늘 /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