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view 단에서 socket 연결 부분을 가져와봤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소켓이 보내주는 실시간 메세지를 모두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불필요한 일이죠. 때문에 Socket.IO에서 "네임 스페이스"란 것을 활용합니다.
말 그대로 이름이 붙은 공간이며 소켓을 묶어주는 단위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네임스페이스 설정. io.of('/something')
socket 객체를 이용해 네임스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path 변수는 클라이언트가 /socket.io 경로 접근시 소켓 연결을 의미.
const io = SocketIO(server, { path: '/socket.io' });
// 네임 스페이스. 기본 네임스페이스는 io.of("/")입니다.
app.set('io', io);
const room = io.of('/room');
const chat = io.of('/chat');
이제 네임스페이스를 생성한 다음 네임스페이스 별로 처리할 로직을 코드로 구현하면 됩니다.
그런데 아래 코드를 살펴보면 독특하게 join, to, leave 등 친숙한 동사, 전치사 메서드들이 보이는데 이는 socket.io에서 채팅방의 논리를 미리 구현해놓은 것입니다. join, leave의 개념은, socket.io의 Room 개념입니다. 네임스페이스의 하위 항목으로, socket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용하기 위해서 별도 작업 없이 그냥 생성하면 됩니다.
socket.join(roomId);
socket.to(roomId)
socket.leave(roomId);
위 코드를 전체 맥락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const SocketIO = require('socket.io');
const axios = require('axios');
module.exports = (server, app, sessionMiddleware) => {
// path 변수는 클라이언트가 /socket.io 경로 접근시 소켓 연결을 의미.
const io = SocketIO(server, { path: '/socket.io' });
// 네임 스페이스. 기본 네임스페이스는 io.of("/")입니다.
app.set('io', io);
const room = io.of('/room');
const chat = io.of('/chat');
// io.use는 소켓에서 사용하는 미들웨어입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다룹니다
io.use((socket, next) => {
sessionMiddleware(socket.request, socket.request.res, next);
});
// =====================================
// room 네임 스페이스에 접속시 처리할 것들.
// =====================================
room.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room 네임스페이스에 접속');
socket.on('disconnect', () => {
console.log('room 네임스페이스 접속 해제');
});
});
// =====================================
// chat 네임 스페이스에 접속시 처리할 것들.
// =====================================
chat.on('connection', (socket) => {
console.log('chat 네임스페이스에 접속');
const req = socket.request;
// req에서 referer 빼낸 후 roomId로 정의
const { headers: { referer } } = req;
const roomId = referer
.split('/')[referer.split('/').length - 1]
.replace(/\?.+/, '');
// socket.join (방 아이디) join은 socket.IO에서 만들어준 메소드임.
socket.join(roomId);
// socket.to(방 아이디).emit().
// to와 emit은 socket.IO에서 만들어준 메소드임.
socket.to(roomId).emit('join', {
user: 'system',
chat: `${req.session.color}님이 입장하셨습니다.`,
});
socket.on('disconnect', () => {
console.log('chat 네임스페이스 접속 해제');
// socket.leave(방 아이디) leav는 socket.IO에서 만들어준 메소드임.
socket.leave(roomId);
const currentRoom = socket.adapter.rooms[roomId];
const userCount = currentRoom ? currentRoom.length : 0;
if (userCount === 0) {
axios.delete(`http://localhost:8005/room/${roomId}`)
.then(() => {
console.log('방 제거 요청 성공');
})
.catch((error) => {
console.error(error);
});
} else {
socket.to(roomId).emit('exit', {
user: 'system',
chat: `${req.session.color}님이 퇴장하셨습니다.`,
});
}
});
});
};
main.pug의 일부
//- 이하 소켓 관련 스크립트
script(src='/socket.io/socket.io.js')
script.
// room 네임 스페이스와 연결합니다.
var socket = io.connect('http://localhost:4000/room', {
path: '/socket.io'
});
// newRoom이라는 키의 소켓 메세지에 반응합니다.
socket.on('newRoom', function (data) {
... 중략
});
// removeRoom이라는 키의 소켓 메세지에 반응합니다.
socket.on('removeRoom', function (data) {
... 중략
});
chat.pug의 일부
script.
// chat 네임 스페이스에 연결합니다.
var socket = io.connect('http://localhost:3051/chat', {
path: '/socket.io'
});
// join 키를 가진 소켓 메세지에 반응합니다.
socket.on('join', function (data) {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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